리뷰2015. 3. 30. 01:58

주간졸림증 예방 검사 치료

 

DAYTIME

SLEEPINESS

 

 

학창시절, 수업시간에 잠을 많이 자는 것 때문에 친구들에게 '잠보'라고 놀림을 받고 게으른 아이라고 손가락질을 받은 경험은 없으십니까? 이후에도 가정생활이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낮에 졸리는 현상이 반복되고 이 때문에 식구들로부터 핀잔을 받거나 위험한 사고를 내거나 직장에서 승진할 기회를 놓치고 계시지는 않으신지요?

낮에 졸린 것은 결코 당신의 체질도, 게으른 버릇도 아니며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면 고칠수 있는 수면장애입니다.

 

 

 

 

 

 

 

 

 

 

주간졸림증이란 어떤 병일까요?

 

 

주간 졸림증환자는 밤에 충분한 시간을 자고도 낮에 졸음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졸음은 정상적으로 식사후나 지루한 강의시에 경험하는 것과는 달리 차를 운전한다든지, 중요한 회의도중, 시험을 보는 중, 심지어 성행위를 하는 중에도 나타나므로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간 졸림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수면중 코를 골면서 숨이 되풀이해 끊어지는 수면무호흡증이 있고, 흥분하거나 기쁘거나 놀랄때에 사지에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증세가 동반되는 기면병이 있으며, 이외에도 몇일씩 계속 잠만 자는 반복성 수면과다증, 사면서 자신도 모르게 다리를 움직이게 되는 야간 간대성 근경련, 이상에서 언급한 특징을 보이지 않는 특발성 수면과다증이 있습니다. 병력청취와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면 어떤원인에 의해 주간졸림증이 초래되는지 확실하게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란 어떤 검사일까요?

 

 

 

수면의 구조와 기능, 수면중 발생한 사건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수면다원검사는 우리나라에 도입된 지 채 10년도 되지 않ㄴ은 최신의 첨단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매우 정밀한 검사로서 수면 8시간동안 뇌파, 안구운동, 하악 근전도, 다리근전도, 심전도, 코골이, 혈압, 호흡, 호흡운동, 산소포화도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1,000페이징 달하는 방대한 기록이 나오고 동시에 비디오로 환자의 수면중 행동이상이 기록됩니다. 주간졸림증의 정도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낮에도 꿈꾸는 수면이 나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주간수면검사도 병행하게 됩니다.. 야간 및 주간 검사기록을 수면검사를 시행한 수면검사 전문기사와 수면의학전문의가 수시간에 걸쳐서 판독하면 과연 야간수면은 제대로 이루어 지는지, 야간수면중 어떠한 일로 해서 낮에 졸리게 되는지 낮에는 얼마나 졸리는지 등에 관해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수면의학센터는 검사시 수면을 방해하지 않고 쾌적하고 아늑한 수면환경을 제공하고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치료를 받게 될까요?

 

 

 

자세한 병력청취와 정밀한 수면다원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내리고 이에 합당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약물요법, 수면습관교정, 가정용 의료기기 이용, 수술 등을 생각할 수 있고 주간졸림등으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문제에 관하여 상담을 통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어떤 경우든 높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주간졸림증으로 인한 더 이상의 피해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수면장애클리닉

 

 

 

Posted by Real봉구